해수면 상승으로 2077년 인천은 바다와 근접 할수록 땅값과 삶의 질이 떨어졌고 개발 또한 멈췄다. 한국의 빈부격차는 시간이 흘러도 해결되지 못했다. 시간 여행자는 인천 인근 부둣가에 도착하게 되고, 알 수 없는 종교와 신앙을 가진 인공지능 로봇을 만나게 된다.
홍혜진 [새로운 도시, ‘Beyond-I’]
스케치
홍혜진 <새로운 도시, ‘Beyond-I’>
2077년, 걷잡을 수 없는 미확인 바이러스의 확산과 무분별한 산업개발로 인한 환경오염은 당대의 과학기술로도 해결할 수 없었고
과학자 덱스터를 포함한 전세계 부자들은 본인의 명성과 부의 유지를 위해 과거로의 시간여행을 결심하게 된다. 일행들은 1900년
인천에 정착하여, 과거와 미래의 문물이 병합된 새로운 도시 ‘Beyond-I’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우수상 | *이미지를 클릭하면 커집니다(게시 순서는 가나다 순).
김지우 [아카디움]
스케치
김지우 <아카디움>
하나의 도시로 기능하는 비행성 아카디움이 시공간을 통과해 런던에 당도했다. 역사적 장면을 재현 중인 보행 기계와, 아카디움을 배경으로 리포터가 상황을 전할 준비를 하고 있다.
박종원 [스트레인저]
스케치
박종원 <스트레인저>
1900년의 런던 한복판, 그곳에 웜홀을 타고 미래에서 온 소녀, 미래형 바이크와 함께 온 그녀에게 모든 이들의 시선이 주목되는데…
우상택 [낮선 자]
스케치
우상택 <낯선 자>
주인공은 2077년 우주자원을 캐는 도중 블랙홀과 흡사한 포탈로 들어가게 되는데, 1900년의 웰링턴으로 시간 여행을 하게 된다. 그의 불시착으로 건물들이 파괴되면서 웰링턴에선 비상사태가 선언되고 군대가 출동한다. 웰링턴 시민들은 처음 보는 물체에 공격을 시작하고 당황한 조종사는 로봇 안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고민한다.
윤찬호 [런던 아트 옥션]
스케치
스케치
윤찬호 <런던 아트 옥션>
1900년, 미래에서 훔쳐온 그림을 과거로 돌아가 팔면 돈이 될거라 생각을 했던 도둑은 아트옥션에 경매로 미래의 미술작품을 내놓는다. 미술에 대한 관점이 달랐던 사람들은 그 작품의 비싼 가격에 대해 시위를 별였고 아트 옥션은 아수라장이 된다.
Top 10 진출자 | *이미지를 클릭하면 커집니다(게시 순서는 가나다 순).
구윤형 [사회]
스케치
구윤형 <사회>
1900년대 영국. 갑작스러운 영국의 산업 혁명으로 생긴 경제적 불평등, 상류층의 부정부패 등 사회문제들이 들끓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영국의 젊은 과학자 제임스는 먼 미래로 시간 여행을 하게 된다. 그러나 제임스는 1900년대 영국과 다를 바 없는 미래를 보고 많은 생각에 잠긴다.
송주리 [인천국제게이트]
스케치
송주리 <인천 국제 게이트>
미래에서 온 시간여행자가 과거의 조선에 공간이동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전해준 덕분에 1900년 인천에도 많은 시간여행자들이 생겨났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넓은 세상을 좀 더 빠르게 받아들이게 되었을 뿐, 여전히 한복을 입고, 주막에서 이야기를 나누며, 한옥에서 생활하는 등의 생활방식을 유지한다.
유하영 [오래된 거리]
스케치
유하영 <오래된 거리>
보부상과 학자가 기묘한 물건을 운반하던 중 의도치 않게 미래 인천의 오래된 거리로 오게 되었다.
조형준 [인천 제 12구역]
스케치
조형준 <인천 제 12구역>
8개 구역으로만 이루어진 인천에 세계 최대 규모의 미래도시가 건설되는데, 정부는 10년의 공사기간 때문에 기존에 거주했던 불법 이민자들의 임시 거주처를 마련해야 했다. 해안과 가까운 곳에 폐기된 12척의 원자력 함선들이 그들의 숙식과 생활을 위한 거처가 된다.
뉴질랜드 수상작
최우수상 | *이미지를 클릭하면 커집니다(게시 순서는 가나다 순).
(로라)창신 우 [우연한 도래]
스케치
스케치
스케치
로라 창신 우 <우연한 도래>
이 작품은 시간여행자의 옛스런 사고방식과 급속도로 발전한 미래 인천 사이의 첨예한 이분법을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의 핵심 목표는 2077년을 배경으로 기술 주도 성장의 대도시 인천과 이곳에서 진행되는 문화유산의 병합과정을 함께 시각화 하는 것이다.
조셉 루벤 콘웨이 [시간여행과 대량 감염의 위기]
스케치
스케치
조셉 루벤 콘웨이 <시간여행과 대량 감염의 위기>
2077년의 한 과학자는 1853년의 콜레라 발병 사태에 대해 직접 정보를 수집하고 마취학과 역학에 관련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과거로 타임 리프를 한다. 그는 치명적인 슈퍼 바이러스와 옛 런던의 모든 사람들을 몰살시킬 수 있는 벌레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유해 물질 보호복을 입어야 한다.
Top 8 진출자 | *이미지를 클릭하면 커집니다(게시 순서는 가나다 순).
에이미 부이 [코뮤니타운]
스케치
스케치
스케치
에이미 부이 <코뮤니 타운>
1900년의 시간여행자는 모든 것이 산업화된 인천 2077에 도착한다. 작가는 다문화가 살아있는 아시아 타운을 만들어 보았으며 이 주제는 네오-도쿄/ 사이버펑크, 고스트 인 더 쉘, 알리타: 배틀 엔젤, 얼터드 카본에서 영감을 얻었다.
조셉 루벤 콘웨이 [타임 워프]
스케치
스케치
스케치
스케치
조셉 루벤 콘웨이 <타임 워프>
1890년 런던의 한 과학자는 갑자기 높은 빌딩과 현란한 불빛으로 빛나는 2077년의 사이버 펑크 도시 인천으로 타임워프된다. 이 새로운 환경과 미래현실 속에서 그는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 것인가?
조슈아 언윈 [인과관계 2077]
스케치
스케치
조슈아 언윈 <인과관계 2077>
1900년의 시간여행자는 2077년 디스토피아 인천에서 전체주의 경찰 세력과 싸운다. 작가는 네오-도쿄의 스타일로 인천의 도시 거리를 재창조했고, 1900년대의 여행객이 2077년의 경찰 세력과 전투를 벌이는 장면을 통해 희망 없는 디스토피아 세계를 만들어 냈다
킴 응안 응웬 [빛 속에서 길을 잃다]
스케치
스케치
스케치
스케치
킴 응안 응웬 <빛 속에서 길을 잃다>
1931년, 일제에 저항하는 일원이었던 한 한국 선비는 적들로부터 도망치다가 의문의 구멍으로 빠져버렸다. 깨어나보니, 그는 미래의 인천시 한 골목에 있었다. 낯선 건물과 불빛, 그리고 낯선 의복과 장치를 지닌 사람들이 모두 혼란스럽고 무서웠던 그는 자연스럽게 행동하며 이 혼돈으로부터 어떻게 벗어나야 할지 궁리한다.
니콜라스 로스비 [시간의 틈]
스케치
스케치
니콜라스 로스비 <시간의 틈>
작품의 설정은 1900년과 2077년의 뉴질랜드 웰링턴 (의회 건물 옆)으로, 해수면이 상승하고 기술이 발전하는 가운데 독재정부 지배하에 있다. 독재자는 모든 시민들의 머리카락을 제거하려 하는데 희망을 버리지 않은 한 소년은 가위 모양의 현실 조작 타임머신을 통해 모두의 미래와 머리를 구하기 위해 1900년으로 간다.
닉 스카 [테슬라 코일]
스케치
닉 스카 <테슬라 코일>
1900년 5월 14일, 밀레바 페트로비치라는 한 젊은 세르비아 발명가는 마침내 타임머신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첫 여정에서 그녀는 실수로 테슬라 코일 동력을 2077년으로 설정해버렸고, 이로 인해 오래된 한국의 전통 건축물과 미래 기술이 경이롭게 뒤섞인 인천 대도시 깊숙한 곳 어딘가 독특한 공동체가 모여 사는 곳에 도착하게 된다.
사무국: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75-3 트윈타워 A동 716호 | ifcon2020office@gmail.com
Copyrights 2020. IFCON All Rights Reserved. Lunchroom theme by Flythemes